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가성 (세종대학교) 김진성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471 - 492 (22page)
DOI
10.47294/KSBDA.25.5.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통신망의 발전과 함께 디지털 기기를 사용한 동영상 시청에 적합한 환경이 구축되면서, 중국의 모바일 OTT 동영상 재생 플랫폼의 사용자 수는 급격히 증가하였다. OTT 서비스에서의 유료 사용자 전환율은 IPO 상장 기업에게 중요한 지표이며, 유료 결제 프로세스에서 사용자가 느끼는 경험은 성공적으로 결제를 진행시키는 데 있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OTT 동영상 재생 플랫폼에서의 결제 프로세스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모바일 App 결제 프로세스의 UX/UI 특성을 파악하고자 관련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용성, 안전성, 심미성, 가독성, 간편성, 응답 적시성 등 6가지의 주요 요소들을 도출하였고, 추가적으로 유료 결제안내 또한 실제 결제 과정과 가장 직관적으로 연결해주는 또 하나의 요소로써 지정되었다. 이어서 위 요소들을 기반으로 중국의 대표적인 동영상 플랫폼 3사의 결제 프로세스 UX/UI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데이터 수집을 위해 모바일 OTT 동영상 재생 플랫폼의 주요 사용층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그리고 이 플랫폼에서 결제 프로세스 UX/UI의 각 요소가 사용자의 전환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해 위 7가지 독립변수 중 심미성을 제외하고 사용성(0.163)> 간편성(0.132)> 가독성(0.115)> 응답 적시성(0.113)> 안전성(0.105)> 유료 결제안내(0.104)의 순서대로 유료 사용자 전환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본 연구는 OTT 동영상 재생 플랫폼 결제 프로세스 UX/UI 특성이 유료 가입자 전환율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결제 프로세스를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사례 분석
4. 실증연구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74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