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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제시시 (가톨릭대학교) 김영주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593 - 612 (20page)
DOI
10.47294/KSBDA.25.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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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은 그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다. 더구나 섬유예술과 여성예술은 역사적으로 자연스러운 연관성을 지닌다. 페미니즘은 성 불평등 문제를 놓고 연구하고 대화하는 학문적 이론의 집합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페미니즘의 역사적 맥락을 3단계로 구분하고, 섬유예술 작품의 출현과 시기를 단계적으로 연결하여 섬유예술의 발전 현상을 시대적 변천과 함께 추적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첫째, 페미니즘 발전단계의 대표적 섬유예술 작품에서 드러난 사회 현상과 특징이 무엇인지 그리고 둘째, 섬유예술은 페미니즘 발전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문제를 현상학적 관점에서 질적연구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페미니즘 입장이론(Feminist Standpoint Theory)을 분석 프레임워크로 삼아, 5명의 연구참여자(섬유예술가와 페미니즘 학자)의 자기 경험을 바탕으로 수집한 인터뷰 내용을 콜라지(Colaizzi)의 7단계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1단계에서는 역사적 전통, 사회 규범, 종교의 영향을 받아 섬유예술이 전통적인 장식성의 특징이 잘 드러났다. 이는 당시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역할, 그리고 여성예술가들이 섬유예술을 통해 자아를 표현하는 방식을 반영하였다. 2단계에서는 섬유예술이 광범위한 사회 운동과 사조의 영향을 어떻게 받았는지 알 수 있었다. 즉, 예술가들은 섬유예술을 통해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반성하기 시작하였고, 사회 변혁에 대한 반응을 표현하였다. 이는 제2차 페미니즘 운동이 사회 평등을 추구하고, 성별 고정관념에 도전하는 목표와 비슷하다. 3단계에서는 섬유예술이 힘 있는 사회문화 비평 매체로써, 다양한 인종의 여성예술가들이 참여하여 여성의 정체성과 경험에 대한 반성적 탐구를 하였는데, 이는 제3차 페미니즘이 다양성, 개인화, 지속적인 평등 추구를 강조하는 특징과 유사하다. 이와 같이 본 연구는 페미니즘 입장이론을 토대로 현상학적 관점에서 분석한 결과, 섬유예술의 발전과정이 페미니즘의 시대적 흐름 단계와 연계성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에, 섬유예술 분야 연구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 연구방법
4. 자료 분석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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