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화영 (목포가톨릭대학교) 박경숙 (군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219 - 224 (6page)
DOI
10.31152/JB.2024.10.9.5.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의사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는 4학년 통합실습 수업에 등록한 49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연구기간은 2023년 3월부터~12월까지이다.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적용 전후를 비교하여 단일군 전후설계를 적용한 유사실험 연구를 수행하였다. 설문지는 1학기 시작 시점과 2학기 종료 시점에 2회 자가보고식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되었고, 교내에서 개발된 8개의 시뮬레이션 모듈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win 26.0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적용한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t=6.67, p< .01), 의사소통능력(t=7.91, p< .01), 문제해결능력(t=7.51, p< .01)이 사전에 비해 사후에 모두 유의하게 향상되어 가설은 모두 지지되었다. 간호교육은 대상자의 다양한 요구 충족을 위해 전문적인 간호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효과적인 실무교육이 필요하고,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은 간호학생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통한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의사소통능력 및 문제해결능력의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에도 이를 변수로 하는 연구가 미비하여 반복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통하여 간호학생의 역량을 높일 수 있는 다른 변수를 사용한 연구를 제언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17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