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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권미나 (전북대학교 아동학과) 이진숙 (전북대학교 아동학과) 조은빛 (전북대학교 아동가족학과)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 - 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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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양육불안과 부모-자녀 관계의 차이를 비교하고,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양육불안이 부모-자녀 관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1학년∼3학년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어머니 202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양육불안에서 평균차이를 보인 인구사회학적 변인은 어머니의 연령, 월 가계소득, 아동의 학년과 일상생활 수행정도로 나타났으며, 부모-자녀 관계에서 평균차이를 보인 인구사회학적 변인은 어머니의 학력, 월 가계소득, 아동의 학년과 일상생활 수행정도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사회학적 변인과 양육불안이 부모-자녀 관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학력, 월 가계소득, 아동의 성별, 학년, 학교유형이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양육불안을 추가 투입한 결과 어머니의 양육불안은 부모-자녀 관계의 하위요인인 애착, 관계적 좌절, 관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아동의 어머니와 자녀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돕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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