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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찬미 (수서중학교) 송미리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9 - 4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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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22 개정 중등 사회과 교육과정 일반사회 영역의 체제와 내용을 2015 개정 중등 사회과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우선 체제상으로는 교과목 편제에서 중학교 ‘사회’ 일반사회 영역은 변화가 없었으나 고등학교 선택 과목 체제에는 변화가 있었고, 내용 체계의 형식은 중학교와 고등학교 모두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로 내용 요소를 나누어 제시하는 형태로 변화하였다. 고등학교 선택 과목의 수는 증가하여 총 성취기준 수가 증가하였으나 한 선택 과목당 성취기준 수는 줄었다. 다음으로 성취기준 내용상으로는 첫째, 가치・태도 학습 요소를 포함한 성취기준의 수가 늘어났고 특히 참여하는 시민의 역할이 강조되었다. 둘째, 디지털 기초소양교육, 민주시민교육 등 사회 변화에 따른 국가・사회적 요구사항이 상당히 반영되었다. 셋째, 교과 내용을 학생의 일상에 적용하도록 하는 등 삶과의 연계성이 드러나는 성취기준이 늘어났다. 넷째, 중학교는 학습 난이도 하향 조정 요구로 인해 지식・이해 내용 요소가 다소 줄었으나 고등학교 선택 과목은 모학문의 특성이 강화되면서 이론적으로 심화된 지식・이해 내용 요소가 다수 포함되었다. 이와 같은 변화와 관련하여 개선할 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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