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보은 (서울옥수초등학교) 이서영 (서울사대부설초)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85 - 10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기억의 장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어려운 역사학습의 의의 탐구를 목적으로 한다. 미국의 홀로코스트 박물관 두 곳이 트라우마의 역사를 재현하고 교육하는 방법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기억의 장소가 집단기억의 유지와 계승에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공공 교육의 장으로서 박물관의 재현과 교육의 특징 네 가지를 정리하였다. 첫째, 지역과 홀로코스트 역사를 연결하는 기억의 로컬라이제이션이 나타난다. 둘째, ‘대화’의 방식을 통해 홀로코스트를 경험한 사람들의 삶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셋째, 사건의 내러티브보다는 인간 행위에 초점을 둔 내려티브를 제시하여 사건을 경험한 인간의 삶과 행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끝으로 ‘예술’이라는 장치를 통해 기억을 재구성하고 재생산하고자 노력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