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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고운 (국립한밭대학교)
저널정보
기독교학문연구회 신앙과 학문 신앙과 학문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03 - 139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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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육 공공성을 교육이 추구해야 할 하나의 중요한 가치로 바라보는 관점에서, 국내 기독교 학교 연구 동향을 교육 공공성 측면에서 분석하고 향후 교육 공공성 실천을 위한 기독교 학교 연구의 방향을 모색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23년도까지 발표된 기독교 학교 관련 KCI 등재 학술논문 145편을 수집하였으며,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도출한 기독교 학교와 관련한 교육 공공성 내용 요소 7개와 4개의 연구 시기를 준거로 설정하여 기초동향 분석과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다. 수집한 논문의 제목, 주제어, 초록을 중심으로 총 649개의 데이터 전처리를 거친 키워드를 추출하였으며 네트워크 시각화 및 중심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독교 학교 연구는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사립학교와 관련한 시기별 국가 교육정책의 변화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독교 학교 연구는 일반적인 교육 공공성뿐 아니라 기독교적 교육 공공성에 해당하는 요소들을 두루 다루고 있으며, 후자의 빈도수가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기독교 학교 연구의 키워드들은 다루는 범위가 제한적이며, 그 네트워크가 분산된 구조를 이루고 있었다. 넷째, 기독교 학교 연구에서 ‘기회균등’ 및 ‘정의와 평화’ 요소는 적게 다루어지면서 현재보다 과거의 역할과 가치를 탐색하는 것에 더 집중되어 있었다. 다섯째, 기독교 학교 연구에서 ‘사회 통합’과 ‘소통’, ‘공적 신앙’ 요소는 주로 사립학교와 관련한 정책의 대응적 접근으로 다뤄지고 있었다. 여섯째, 기독교 학교 연구가 가장 관심을 둔 교육 공공성 요소는 ‘다양화’이며 이는 주로 대안학교 연구에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교육 공공성 관점에서 필요한 연구 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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