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택돈 (연제초등학교) 조건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51 - 67 (17page)
DOI
https://doi.org/10.26844/ksepe.2024.30.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부족해진 신체활동을 늘리고 학력 증진과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도입한 부산형 0교시 체육활동인 아침 체인지(體仁知) 프로그램을 분석하고자 질적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아침 체인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를 참여 관찰하였다. 지도교사 3명을 연구자로 선정하여 개별 면담 및 집단 면담을 통해 아침 체인지 프로그램 운영 경험에 대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범주화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교사의 운영 경험은 크게 3개의 상위주제인 ‘아침 체인지 프로그램의 도입’, ‘아침 체인지 프로그램의 운영’, ‘아침 체인지 프로그램의 미래’로 나타났다. ‘아침 체인지 프로그램 도입’에서는 ‘아침 체인지 프로그램에 대한 부정적 인식’, ‘아침 체인지 프로그램 도입을 위한 설득과정, ‘아침 체인지 프로그램 계획수립’이라는 하위주제가 선정되었다. ‘아침 체인지 프로그램의 운영’에서는 ‘학생 발달 단계에 적합한 아침 체인지 프로그램 ’, ‘담임교사의 부담이 없는 프로그램’, ‘일괄적인 예산지원과 뒤늦은 예산지원’, ‘우천 상황에 대한 프로그램의 부재’, ‘프로그램을통한 학교 환경 개선’이라는 하위주제가 나타났다. ‘아침 체인지 프로그램의 미래’에서는 ‘프로그램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찰’ ,‘우수 사례 공유의 필요성’이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