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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훈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97 - 21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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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감독들이 세상을 향해 펼치는 창이다. 관객들은 감독이 열어둔 창문을 통해 외부 풍경을 보게 된다. 이것이 바로 이념이다. 다시말해, 감독이 제공한 프레임이라고 볼 수 있다. 이제 감독은 그 창을 만들어야 한다. 어디에, 어떻게, 어떤 모양으로, 어떤 색과 재료로,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이것이 감독이 수행해야하는가장 중요한 일이다. 한국 영화가 1990년대에 이르러 급속하게 산업화되면서, 감독들은 이전 시대와 달리 주제와 테마의 구속과 검열에서 해방되었다.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등의 군사정권에 의해 표현의 자유가 철저히 억압되었고 이러한 탄압과 검열 시대가 종료되면서, 영화인들은 오랫동안 억압된 세계관을 자유롭게 펼치기 시작했다. 그에 따라, 수많은 영화인들이 자신의 정치적 색채를 드러내는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다른 나라 영화와 비교하여 한국 영화가 갖는 가장 독특한 특징 중 하나는 의심의 여지가 없이 '좌우 이데올로기를 활용한 정치적 이념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사실일 것이다. 좌우이념 간의 날카로운 대립은 여전히 한국 사회에서 지속되고 있다. 이 문화는 한국의 독특한 역사에서 비롯된것으로 보이며, 이는 영화에 직접적으로 적용된다. 가끔은 감독의 세계관을 표현하는 도구로 사용되기도 하고, 때로는 영화의 상업적 성공을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문화가 단순히 2023년 말에 시작된 <서울의 봄> 증후군으로 시작된 것은 아니다. 물론 2000년대 이전에도 반공 이념을 옹호하는 많은 영화가 있었지만, 직접적인 정부 개입이 없는 자유 시장 경제에서의 정치적 이념의 출현은 2000년대 이후의 영화산업화로부터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본 논문은 역사적 사실을 중요하게 다루는 영화, 역사적 배경에 기반한가상의 인물을 다루는 영화, 역사적 인물을 다루는 영화, 현대 한국 사회를 정치적 시각에서 해석하는 영화 등을 중심으로, 2000년대 이후 개봉된 영화를 분석하여 그 이념의 특징과 함의를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영화를 교육하는 교수로서 학생들에게 세계와 사회를 보는 시각을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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