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34 - 273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특수교육 분야 국내 질적 연구의 일반적인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연구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2004년부터 2023년까지 특수교육 관련 전문학술지 27종에서 유아특수교육 분야 질적 연구 논문 181편을 수집하였다. 수집된 논문은 크게 기초사항, 연구 주제, 연구방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특수교육 분야 질적 연구는 지난 20년간 증가하는 경향으로 나타났고, 참여한 연구자는 221명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특수교육 분야 질적 연구 주제는 교육과정 및 교수 방법, 통합교육, 또래 관계, 가족지원, 전이 지원, 양육 경험, 교직 등을 중심으로 수행되었다. 셋째, 유아특수교육 분야 질적 연구방법에서 연구 유형은 주로 기본적 질적 연구가 수행되었고, 다양한 질적 탐구방법들로 확대되어가고 있었으며, 연구 참여자는 주로 교사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였고, 선정 준거 제시에 따른 목적 표집 방법을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은 개별 심층 면담과 초점 집단 면담이 주로 사용되었고, 단일 자료 수집 방법만을 주로 사용하였다. 신뢰도와 타당도는 동료 검토, 연구 참여자 확인, 삼각 검증을 주로 사용하였고, 연구의 윤리적 고려 내용은 주로 연구 참여자 보호에 초점을 두고 연구 참여 동의, 연구 목적 고지, 비밀 보장 고지 등의 내용이 반영되었다. 이 연구는 향후 유아특수교육 분야 질적 연구의 방향성과 실천 과제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유아특수교육 현장 전문가와 연구자들에게 유의미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