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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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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남수현 (국립창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이재호 (국립창원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07 - 13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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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지금까지 새로운 디지털 기술에 대한 교육은 조형적 감각이 배제된 프로그램 활용방법에 초점을 맞춘 기술교육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디지털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부족이 전공에 대한 흥미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논리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는 디지털 프로그램의 학습과정에 기존의 기초 입체교육 이론을 접목한 수업을 설계하고 이를 수업에 적용하여 그 과정과 결과를 확인했다. 연구방법: 1) 입체조형과 디지털 기술을 키워드로 선행연구를 진행하고, 조형교육의 현황과 그래스호퍼 및 3D 프린팅의 교육적 효과를 고찰했다. 2) 문헌연구를 통해 로웨나 리드의 조형실험 모델을 살펴보고, 기초과정의 교육에 적합한 핵심적인 조형생성 및 구성 원리를 추출했다. 3) 연구내용을 바탕으로 기초 조형원리의 학습, 가상의 입체물 생성, 실재의 결과물 도출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포함하는 수업과정을 설계하고 수업에 적용했다. 4) 초기형태 선정, 알고리즘 설계, 매개변수의 조정, 최종적인 입체결과물의 제작, 물리적 평면결과물의 도출까지의 작업과정과 결과를 정리했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설계한 수업과정은 1) 디지털 프로그램과 조형감각을 함께 익히는 데 도움이 됐다. 2) 다음으로 알고리즘 제작을 통해 체계적이고 논리적 사고 과정을 학습할 수 있었다. 3) 다음으로 기존의 결과물에 대한 다른 관점에서의 접근을 통해 새로운 조형을 찾아내고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었다. 4) 마지막으로 물리적 모형제작을 통해 디지털과 현실 사이에서 실재하는 조형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보다 다양한 조형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디지털 프로그램들이 등장함에 따라 더욱 능동적인 학습을 가능하도록 하는 디자인 교육방법에 대한 고민과 연구가 필요하며, 기존의 디자인 교육에서 유의미한 개념과 방법을 추출하고 이를 프로그램 교육에 통합하여 설계된 새로운 교육들이 학생들의 융복합적 조형사고능력과 응용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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