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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주재의 (국민대학교) 윤재은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89 - 10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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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디지털 공간에서의 몰입의 특성을 중심으로 몰입이론과 가상현실 환경의 관계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몰입 이론은 1975년 미하이 칙센트 미하이(Mihaly Csikszent mihalyi)의 연구로 시작되었으며 인간 참여와 만족의 최적 상태를 이해하기 위한 핵심 프레임워크이다. 오늘날의 메타버스에서는 몰입이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로 꼽힌다. Liberland Metaverse, Mars House 및 Winter House의 분석을 통해 몰입 차원과 몰입 이론과의 연관성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를 하고자 한다. 가상 공간을 만들 때 몰입감 있는 요소를 제시하고 몰입도 높은 공간을 만들기 위한 사양을 제안하는 것이 목표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주로 문헌고찰과 사례분석의 두 가지 방법을 채택하였다. 첫째, 문헌고찰을 통해 흐름이론을 중심으로 몰입이론의 핵심 개념을 정리하고, 가상공간의 가상성, 계층구조, 상호작용성 등의 특성을 요약하여 가상공간 디자인에 몰입이론을 적용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한다. 몰입의 요소를 요약, 분석, 설명하고, 자연몰입과 상황몰입으로 구분하고, 표 분류를 통해 연구와 관련된 이론적 뒷받침을 제공한다. 이후 사례 분석을 통해 최신 보고서를 선정하여 분석 조건에 맞는 대표적인 가상현실 공간 사례인 리버랜드 메타버스, 마스 하우스, 윈터 하우스를 선정하였다. 케이스의 가상 공간 특성과 몰입형 요소의 적용 정도를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사건의 몰입요소와 몰입이론의 일관성을 정리하고, 그 결과를 요약, 분석,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결과) 이 분석은 VR 환경에서 자연스러운 몰입과 상황에 따른 정서적 몰입이라는 두 가지 주요 몰입 차원을 식별할 수 있다. 리버랜드 메타버스, 마스 하우스, 윈터 하우스의 사례 연구는 생리적 인지 설계 및 실시간 상호 작용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한 영역과 함께 다양한 수준의 몰입형 경험을 보여준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공간은 디지털 및 VR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 몰입도와 정서적 연결을 촉진한다. (결론) 본 연구는 몰입 이론이 몰입형 VR 공간의 디자인과 개발을 안내하는 중요한 프레임워크가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자연스러운 가상 몰입을 통해 몰입 이론은 가상 환경에서 몰입감을 향상시키는 데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또한, 이 연구는 가상 현실에서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해 이론적 원리와 실제 적용을 결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도 메타버스 공간 디자인 분야에서 몰입 이론의 지속적인 탐구와 실천은 가상 공간의 발전을 촉진하고 사용자에게 더욱 풍부하고 현실감 있는 가상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메타버스의 발전과 대중화를 더욱 촉진하게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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