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선영 (경상국립대학교) 조한익 (경상국립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65 - 200 (36page)
DOI
10.21024/pnuedi.34.2.202406.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 문제행동의 관계가 어떠한가를 다변량 메타분석을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 및 방법: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23년 6월까지 국내에 발간된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 문제행동에 관한 논문들을 검토하여 학위논문 47편, 학술논문 45편, 총 92편의 논문들을 분석하였다. 수집된 논문을 토대로 부모의 긍정적, 부정적 양육태도와 내재적, 외현적 문제행동의 효과크기를 공분산을 고려한 다변량 메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부모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내재적, 외현적 문제행동의 전체 효과크기는 부적인 작은 효과크기로,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와 내재적, 외현적 문제행동의 전체 효과크기는 정적인 작은 효과크기로 나타났다.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는 긍정적 양육태도와 외현적 문제행동에서 문제행동의 평정자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부정적 양육태도와 내재적, 외현적 문제행동에서 문제행동 평정자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 문제행동 간 효과크기를 다변량 메타분석으로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문제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는 데에 교육적 의미를 갖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