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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영곤 (인천대학교) 김운한 (선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91 - 12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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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표시구역 성과 평가 및 향후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현재 자유표시구역 사업자를 포함한 옥외광고사업자와 학자 등 옥외광고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심층면접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1기 자유표시구역 사업에 대해서는 전반적인 광고산업 발전과 진흥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었으나 일부 사업주체 간 기회와 관련한 항목에서 부정적인 평가도 수집되었다. 둘째, 자유표시구역의 문제점 또는 개선사항으로 기존 사업자들의 참여 확대를 위한 광고물 설치와 제도 개선을 요구하고 있었다. 셋째, 자유표시구역 사업 가치로 기존 옥외광고사업자는 중소사업체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한 제도적 노력을 요구하고 있었다. 또한, 중소사업체와의 상생 가치에 대해서는 이해관계자에 관계없이 모든 정보제공자가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나, 그 대상과 운영 방안 등에 대해서는 차이를 보였다. 넷째, 사업자 간 협업과 지원 문제와 관련하여 현 사업자의 경우 전체 옥외광고 미디어 시장 발전을 위해 규제해소 등 제도적 보완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나, 학자 및 법전문가들도 제도적 보호 장치나 지원책이 더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다섯째, 향후 사업 문제점 및 개선방안으로는 기존 사업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디지털 광고물 설치와 관련한 제도 개선 등이 제안되었다. 이외에 ‘사업성’ 확보와 ‘지속적 운영 가능성’, ‘파급효과’, ‘지역 가치와 랜드마크 공간 육성’ 등 관리 측면과, 소상공인(중소기업)의 참여와 상생을 위한 디지털 광고물 설치 허가 및 관련 행정 개선 방안, 최고가 입찰제 폐지 등 규제와 제도 개선 방안 등이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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