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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숙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컨설팅코칭학회 교육컨설팅코칭연구 교육컨설팅코칭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65 - 8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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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원의 창업에 대한 인식 및 창업 역량 요구도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교원 창업의 지원 방안을 도출하고 교원 창업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A대학의 교수 전체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는 독립표본 t검정, 대응표본 t검정, The Locus for Focus Model을 적용하여 창업 역량 요구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교원 창업에 대한 인식은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대학의 교원 창업 제도에 대한 인식, 대학 차원의 교원 창업 지원에 대한 인식과 동료 교원 창업에 대한 인식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원 창업 역량의 현재 실행도와 미래 중요도 차이 분석 결과는 모든 역량 항목에서 미래 중요도가 현재 실행정도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이 결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원 창업 역량 요구 우선순위는 총 11가지 역량 중 비즈니스 문제해결 능력, 특허 보유 및 기술개발, 팀빌딩과 리더십, 네트워킹 역량, 자금조달 역량의 5가지 역량이 최우선 영역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한 시사점은 첫째, 교원 창업의 성공적인 사례를 홍보하여, 창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높이고 창업 문화를 확산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맞춤형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원 창업을 위한 전문성 활용 시스템으로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원의 창업 역량 강화를 통해 교원의 비즈니스 문제 해결 능력, 특허 보유 및 기술 개발, 팀빌딩과 리더십, 네트워킹 등의 역량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대학 교원 창업 문화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한 현장 중심의 실천적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원 창업 문화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지원 전략 수립의 근거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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