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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세진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민족문학사연구소 민족문학사연구 민족문학사연구 제84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791 - 834 (4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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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오정희(吳貞姬, 1947~) 소설 속 장애 표상의 작동 원리를 밝히고 그것의 효과를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고는 기존의 비평적 논의가 소설의 서사 속에서 작동하는 장애 표상의 논리와 기능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지 못하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오정희 소설에 등장하는 장애 표상을 과잉된 욕망의 처리를 두고 벌어지는 비장애인 서술 주체와 장애인 대상 사이의 역동적 관계 속에서 새롭게 바라보았다. 오정희의 소설에서 장애 표상은 비장애인 서술 주체가 장애인 대상을 바라보는 비대칭적 시선 속에서 작동하고 있으며, 대상의 ‘보통이 아닌 몸’은 주체의 과잉된 욕망을 대리 표출하는 환상적인 표면으로 기능한다. 장애인의 몸을 경이로운 것, 마(魔)적인 것, 무속적인 것으로 채색하는 대상화의 패턴은 특히 작가의 초기 소설에서 무반성적으로 반복되고 있었으며 그것은 구체적으로 투사 → 장애체험 → 현실복귀로 이어지는 서사 패턴으로 도식화될 수 있었다. 이상의 작업을 통해 본고는 오정희 소설이 확보하고 있는 ‘건축적 조형성’의 중심에 놓여있는 것이 바로 대상화된 장애 표상을 매개로 작동하는 작품의 서사 구조였다는 사실을 드러냈다. 한편, 본고는 오정희 소설 속 장애 표상이 그것이 드리운 ‘미학적 불안감’으로 말미암아 기존의 대상화된 좌표로부터 벗어나 현실적 부피를 부여받는 통시적 과정에도 주목했다. 오정희의 소설은 장애인의 몸을 대상화하는 문제적 시선과 그러한 이끌림을 비판적으로 조감하는 반성적 시선 사이에서 끊임없이 길항한다. 본고는 오정희의 소설 속에서 변모해온 장애 표상의 모습을 시금석삼아 ‘소설화/대상화’ 기제 일반에 대한 작가의 반성적 자기인식이 심화되는 과정을 추적했다. 대상화의 기제로 순치되지 않는 장애의 리얼리티는 오정희가 제작했던 원형적 도식을 가장 근본적인 수준부터 침식시켰으며, 대상화의 폭력성에 대한 작가의 자기인식이 심화됨에 따라 장애 표상을 둘러싼 소설의 서사 구조는 전면적으로 재배열되었다. 그것은 한편으로 말년의 작가에게 심각한 미학적 위기를 불러일으켰으며, 최종적으로 작가의 집필이 중단되게 된 내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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