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정심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37집 제2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31 - 1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세계적인 발전의 흐름에 발맞춰 문화경관의 중요성에 주목하여 빅데이터 의미망 분석 방법을 통해 ‘문화경관 형용사 목록’을 연구한 결과물이다. 문화경관 형용사 목록은 문화경관의 특성을 나타내는 형용사를 체계적으로 분류한 것이며, 지역의 고유한 문화경관 특성을 밝히거나, 지역 이미지 등을 조사해 로컬마케팅 전략을 마련하는 일 등에 활용할 수 있다.
문화경관 관련 신안군과 진도군 지역신문 기사 8,459건을 수집해 시맨틱 네트워크 분석 방법으로 명사형 형태소와 형용사형 형태소를 추출하여 코퍼스를 구축했다. 단어등장 순서에 따라 네트워크를 형성한 후에 주요 내용을 목록 파일과 그림으로 출력했다. 출력한 내용에서 명사와 형용사의 의미론적 관계를 분석하여 문화경관 형용사 260개를 뽑았다. 추려낸 형용사를 선행연구, 국어 형용사 분류 방법론, 세계유산협약 운영지침의 문화경관 평가 항목 등을 참고하여 12개 항목으로 분류하여 ‘문화경관 형용사 목록’으로 제시했다.
본 논문이 기존 연구와 다른 점은 기존에 주로 이용하던 표본 설문조사 대신에 빅데이터 의미망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관련 데이터를 총망라해서 분석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추출한 형용사가 경관 형용사로써 사용됐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시맨틱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단어 사용 맥락을 검토했다는 것이다. 이 방법은 감성 형용사를 다루는 실내 디자인, 도시 마케팅, 관광 마케팅 등 관련 분야에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의 연구 의의는 경관 형용사 문제를 복잡계와 네트워크 과학 영역으로 가져와 연구함으로써 새로운 연구 영역을 여는 데 이바지했다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