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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민국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김남우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홍사영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최혁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이승국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212 - 228 (17page)
DOI
10.7846/JKOSMEE.2024.27.4.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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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초 사고는 해양사고 중에서도 특히 위험한 상황으로 간주되며, 심각한 환경오염과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좌초된 선박을 안전하게 이동시키거나 구난하기 위한 이초 작업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한 과학적 기술 지원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정유체력 데이터가 포함된 배수량 표(hydrostatic table), 본진 표(Bonjean table), 복원력 교차곡선 표(cross-curve table)를 활용하여 좌초 선박의 이초력을 추정하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이 기법은 다양한 좌초 상황을 고려할 수 있으며, 조석간만과 중량 조절에 따른 변화를 반영할 수 있다. 개발된 기법은 상용 프로그램인 HECSALV(Herbert- ABS[2024])의 계산결과와 비교하여 좋은 일치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의 심해공학수조(부산)에서 이초력 모형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좌초 위치, 수심, 중량 이동에 따른 이초력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검증을 통해 개발된 기법의 실효성과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대표적인 구난 해석 참고 문헌인 Salvage manual(U.S. Navy[2013])의 지반반력 추정 식을 분석하고, 횡동요 영향을 반영할 수 있도록 수정한 식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좌초 선박 이초력 추정 기법 개발
3. 다양한 조건에서의 이초력 추정
4. 모형시험을 통한 프로그램 검증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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