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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한가록 (국립안동대학교) 이재은 (국립순천대학교) 최순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49卷 第5號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41 - 60 (20page)
DOI
10.22659/KTRA.2024.49.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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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행동적기업이론(BTOF: behavior theor y of the firm)의 성과피드백 관점을 바탕으로 혁신성과피드백과 경영성과간 관계에서 고객다각화의 조절효과를 실증분석하고 있다. 한국자동차 부품기업 201개사를 대상으로 실증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긍정적 혁신성과피드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만 부정적 혁신성과피드백은 경영성과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조절변수인 고객다각화는 긍정적 혁신성과피드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정(+)의 영향을 강화하는 반면, 부정적 혁신성과피드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부(-)의 영향을 약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행동적기업이론의 성과피드백 관점을 혁신성과로 확장하고 혁신성과피드백을 경영성과의 선행요인으로 고려했다는 점, 혁신성과피드백과 경영성과 간 관계에서 고객다각화의 상이한 조절효과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패러다임 전환을 겪고 있는 한국자동차 부품기업에게 유용한 학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및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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