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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현 (경희대학교) 임형규 신승용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49卷 第2號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25 - 138 (14page)
DOI
10.22659/KTRA.2024.49.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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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ICT 중소ㆍ벤처 기업의 무역 및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구축한 비대면 무역 및 수출 상담 플랫폼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비대면 무역 및 수출 상담 플랫폼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즈니스 유형, 기업 성장단계, 해외진출 단계, 해외진출 관련 전담인력으로 구분하고, 고객 만족도 평가도구(CSQ)를 기반으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비즈니스 유형, 기업 성장단계, 해외진출 관련 전담인력 유무는 비대면 무역 및 수출 상담 플랫폼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해외진출의 단계에 따라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외진출을 국내에서 준비하는 단계의 기업이 실제 해외에 진출한 이력이 있는 기업에 비해 만족도가 높았다. 이는 향후 ICT 중소ㆍ벤처 기업의 비대면 해외진출 지원 정책 수립 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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