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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재웅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문학연구소 외국문학연구 외국문학연구 제96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39 - 65 (27page)
DOI
10.22344/fls.2024.9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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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욘 포세 (Jon Fosse)의 희곡 『겨울 (Vinter)』을 중심으로 현실적 요소와 부조리적 요소가 결합된 연극적 특성을 분석한다. 포세의 희곡은 전통적인 극적 갈등 구조를 따르지 않고, 등장인물 간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성별과 권력관계가 양극화되지 않는다는 점이 특징이다. 본 논문은 줄거리, 등장인물, 구조, 언어적 특징 등을 분석함으로써, 『겨울』이 사랑, 권력, 불확실성, 상실 등의 주제를 어떻게 표현하고 있는지를 고찰한다. 특히 포세의 작품에서 두드러지는 점은 침묵과 멈춤, 그리고 반복적인 대화를 통해 등장인물 간의 긴장과 내면적 갈등을 미니멀하게 표현하면서도, 그 안에 깊이 있는 실존적 불안과 인간 조건에 대한 탐구를 담아낸다는 점이다. 이는 포스트드라마의 특징을 반영하며, 포세의 작품이 단순한 내러티브 전개보다는 상황 지향적 드라마임을 보여준다. 또 한 포세는 메타드라마적 기법을 사용하여, 등장인물들이 자신들의 역할과 정체성을 끊임없이 의심하고 반추하도록 만들며, 이로 인해 작품은 극적 서사의 경계를 넘어서 인간 존재의 본질적 질문으로 나아간다. 본 연구는 『겨울』을 포스트드라마의 맥락에서 분석하며, 이를 통해 포세의 작품이 20세기 아방가르드 연극의 전통을 계승하면서도 현대적 방식으로 인간 경험을 다루는 중요한 연극적 실험임을 밝힌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II. 『겨울』분석을 위한 포스트드라마의 이론적 토대
Ⅲ. 『겨울』- 인간존재의 성찰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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