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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손정명 (한국교원대학교부설월곡초등학교) 이시훈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8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7 - 35 (19page)
DOI
10.32431/kace.2024.27.8.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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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8년부터 2024년까지의 국내외 디지털 교과서 연구 동향을 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Literature Review) 방식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향후 디지털 교과서와 AI 기반 디지털 교과서의 연구 및 개발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연구 결과, 디지털 교과서 연구는 초기 개념 정립과 교육적 효과 검증에서부터 기술적 발전과 AI 기술 통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발전 단계를 거쳤다. 주요 시사점으로는 사용자 경험(UX)의 최적화, 학습 효과성 증대, 혁신적 교수학습 전략의 개발, 기술적 안정성과 혁신 추진, 그리고 디지털 교과서 사용에 따른 부작용의 철저한 검토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특히, 디지털 교과서는 직관적이고 접근 가능한 설계를 통해 모든 학습자에게 평등한 학습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학습 몰입도와 자기 주도적 학습, 협력 학습, 문제 해결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설계되어야 한다. 또한, 데이터 기반의 학습 설계 및 리터러시 함양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사점들은 디지털 교과서의 지속적인 발전과 교육 현장에서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로서, 향후 연구 및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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