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윤소 (대전지족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5집 제4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77 - 94 (18page)
DOI
10.20977/kkosea.2024.25.4.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미술 활동 과정에서 드러나는 감각의 반응과 감각 표현의 특징을 탐구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사례 연구 방법론을 활용하여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미술 표현 활동에 관한 교육 활동 사례를 살펴보았다. 이에 앞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 철학, 교육 등의 학문영역에서 이루어진 감각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 6학년생을 대상으로 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미술 표현 활동 방안을 제시하였다. 디지털 매체 활용 방안은 태블릿 PC와 VR에 기반한다. 태블릿 PC 기반 활동은 “숏클립: 애니메이션”과 “현대 미술가 되기”이며, VR 기반 활동은 “생생한 느낌 그대로”와 “소리를 나타내기”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네 가지의 디지털 매체 활용 미술 표현 주제를 초등 6학년생을 대상으로 2021년부터 2023년에 걸쳐 적용하였다. 디지털 매체 활용 미술 표현 활동 사례를 분석한 결과“감각의 융합”과 “새롭게 다가오는 감각”을 파악할 수 있었다. 다수의 감각이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맺거나 복수의 감각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양상에 근거하여 “감각의 융합”을 도출하였다.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확대 혹은 축소되는 오감각,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해야 하는 공간 감각과 운동 감각을 토대로 “새롭게 다가오는 감각”을 파악하였다. 본 결과는 오감각을 중시해왔던 교육학 분야의 연구 동향에 변화를 촉구한다고 볼 수 있다. 그 까닭은 오감각의 비중의 변화뿐만 아니라 오감각 외의 다른 감각의 편입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디지털 매체 활용 미술 표현 및 작품은 인간의 감각 범위를 확장할 뿐만 아니라 감각 비율 변화, 새로운 형태의 감각 출현 등을 야기한다. 따라서 디지털 기반 미술과 미술 교육과 관련된 감각은 기존의 일반적인 감각, 즉 오감각과 다르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다.

목차

요약
들어가면서
감각이란 무엇인가?
연구 방법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초등 미술 표현 활동 사례 연구 결과
맺는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99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