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회 (국제사이버대학교) 김재석 (국제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6권 제5호 (통권 제112권)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7 - 32 (16page)
DOI
10.31667/jhts.2024.11.112.1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ESG 경영이 공유숙박 플랫폼 고객의 이용 의도 및 지속가능한 관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의 Bing을 통해 수집한 빅데이터와 전문가 인터뷰를 통한 사회연결망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공유숙박 플랫폼 이용 고객은 지속가능성과 이용 의도를 넘어 윤리적 소비, 지속가능한 관광, 환경 영향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들이 이용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지속가능한 가치를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음을 반영한다. 특히 윤리적 소비는 공정한 거래와 관련이 높으며, 공유숙박과 같은 경험형 공유경제가 다양한 ICT 공유 플랫폼을 통해 성장하는 현상과 연결된다. 전문가들은 환경보호, 경제적 효율성, 플랫폼 경제, 순환 경제와 같은 개념을 강조하였다. 이들은 ESG 경영에서 환경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을 더 크게 인식하고 있다. 연구는 이러한 개념이 공유숙박 플랫폼의 기술 혁신을 통해 공유경제와 친환경 순환 경제를 촉진할 수 있음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ESG 경영이 공유숙박 플랫폼 고객의 이용 의도 및 지속가능한 관광에 중요한 의미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공유숙박 플랫폼을 통한 이용과 활성화가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온실가스 및 에너지 절감을 통해 지속가능한 관광개발과 지역사회의 외식사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219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