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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후 (동지사대학(同志社大学))
저널정보
한국사전학회 한국사전학 한국사전학 제44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269 - 28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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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2023년 일본의 언어학자인 마치다 아키라(町田章)가 쓴 『AI時代に言語学の存在意味はあるのか?-認知文法の思考法(AI 시대에 언어학의 존재 의미는 있는가?-인지문법의 사고법)』을 대상으로 그 내용을 소개하는 서평이다. 앞으로 본격적으로 도래할 AI 시대에 앞서 이론언어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의 가치를 재확인하고 그 방향성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책에서 는 앞으로의 AI 시대에 이론언어학의 생존 조건으로서 AI 연구의 성과와 모순되지 않는 언어관을 가져야 하고, 아울러 여전히 다양한 과제가 남아 있는 AI 연구에 이론언어학이 적극적으로 제언해 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생득적 보편문법을 주장하는 생성문법보다는 용법기반모델을 토대로 하는 인지언어학, 특히 인지문법이 지금 이 시대에 더 맞는 이론적 기반이 되리라 주장한다. 물론 이것은 어디까지나 AI연구와의 정합성 또는 친밀성을 토대로 한 저자의 주장일 뿐 이것이 인간 언어의 본질을 밝혀내기 위한 절대선의 연구라는 것은 아니다. 다만 향후 AI 연구가 더욱 더 발전해 간다면 인지언어학의 영향력 또한 더 커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한편, 외국어 교육 분야에서도 AI의 영향은 매우 큰데, 저자는 언어를 단순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보는 오늘날 외국어 교육의 한계를 지적하고, 보다 깊은 이문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교양 교육의 일환으로 회귀할 것을 제시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책의 저자와 전체 구성
3. AI 시대에 이론언어학 살아남기
4. AI 시대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살아남기
5.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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