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범 (군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20 - 32 (13page)
DOI
10.35280/KOTPM.2024.27.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4년제 국립대학 중 재학생 수 상위 7개 대학의 캐릭터 브랜드 인식 전략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국립대학 캐릭터 디자인의 전략적 주제와 발전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주로 문헌 조사와 사례분석을 포함하며,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사례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평가를 얻고자 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부 대학의 캐릭터는 그 대학의 역사적 배경과 정신을 반영하여 이야기성과 독창성이 있으며, 대학의 전체 이미지를 대표하기 때문에 다른 대학의 캐릭터 디자인에 참고할 만하다. 둘째, 캐릭터의 색상 구성은 단순함과 눈에 띄는 시각적 효과를 낼 수 있는 소수의 색상을 디자인 방향으로 삼아야 한다. 이는 대학의 홍보 효과를 높이고 외부의 관심을 끌며, 시대의 발전 추세에 맞춰 학교의 종합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유리하다. 마지막으로, 대학 캐릭터는 앞으로의 디자인 방향으로 인간화된 동물 이미지를 사용하고 캐릭터의 응용성을 더 개발하여 친근감과 응용 범위를 늘릴 수 있다. 종합하면, 대학의 캐릭터 디자인은 대학의 역사, 문화, 정신을 반영하는 효과적인 시각적 전달 수단으로서, 대학 브랜드 이미지 구축과 시장 홍보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대학의 캐릭터에 대한 기초 적인 연구이지만, 유사한 유형의 다른 학교에 전략적 참고 자료와 이론적 기반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브랜드 캐릭터의 아이덴티티 사례분석
4. 결론 및 제안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2070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