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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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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나겸 (홍익대학교) 김지윤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3,561 - 3,571 (11page)
DOI
10.9728/dcs.2024.25.12.3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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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제너러티브 아트 영상물에서 창작자가 인식하는 작가성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둔다. 연구 방법론으로는 Q방법론을 사용하여 창작자의 인식 유형을 분류했고 연구 결과에 따라 4가지 유형으로 구분된 응답자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AI활용 창작 과정에서 자신들의 역할을 인지하고 있었다. 제1유형은 AI를 도구로 간주하며 창작의 통제권과 최종 결정권은 인간에게 속한다고 인식했다. 제2유형은 AI 활용을 기술적 도구로 가치 평가의 기준으로 삼으며 기술적 성과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었다. 제3유형은 AI의 활용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가 확장될 수 있으며, AI가 예술의 개념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다고 보았다. 제4유형은 AI가 독창성을 온전히 구현하지 못한다고 판단하고 AI와 창작자간의 역할을 명확히 구분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의 전반적인 결과는 창작자들이 AI를 창의적 도구로 여기면서도 인간만이 지니는 직관과 독창성의 중요성을 인식했지만 AI를 활용한 작품에 대한 저작권과 작가성의 문제를 새로운 법적 프레임워크로 다룰 필요성을 제기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본론
Ⅲ. 연구방법론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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