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인호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3,611 - 3,621 (11page)
DOI
10.9728/dcs.2024.25.12.36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전환이 우리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면서,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책 시장 또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자책 플랫폼 독자의 구독 의도 향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특히, 전자책 플랫폼의 상호성 기반 어포던스와 독자의 진정성 경험이 구독 의도에 대한 강화 조건임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는 전자책 플랫폼을 최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성인 독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으며, 확보한 350건의 표본을 가설 검정에 적용하였다. 가설 검정 결과, 전자책 플랫폼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상호성 지원이 동일시와 심리적 소유를 형성하고, 전자책 구독 의도에 영향을 주는 조건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개인의 독서 진정성 경험이 전자책 플랫폼 인식 요인과 상호작용 효과를 가져 구독 의도를 강화하는 조건임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는 전자책 플랫폼의 상호성 지원을 통한 독자들의 플랫폼 참여 수준을 높이는 방법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전자책 플랫폼의 시장 경쟁력 확보를 위한 독자 맞춤형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것으로 판단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모델 및 측정 도구
Ⅳ. 연구가설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2530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