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도경 (아트센터나비미술관)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7권 제9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55 - 61 (7page)
DOI
10.32431/kace.2024.27.9.0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음악 분야에서도 그 활용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AI와 접목된 음악 창작 플랫폼은 창작 과정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특히, 음악적 배경이 없는 비전문가들도 창의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지만, 비전문가들이 ‘음악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여지는 굉장히 부분적이다. 개발된 인공지능 기반 음악 창작 실습 프로그램은 음악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진행되었으며 이들이 창작의 주체가 되어 자신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게 하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AI를 활용하여 음악 창작 과정을 더 쉽게 이해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돕고 교육 사후 조사를 통해 수업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본 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자들이 AI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스스로 음악적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향후 실습 중심의 창·제작 교육 기획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 배경
3. 프로그램 개발
4. 평가 내용 및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235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