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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출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813 - 821 (9page)
DOI
10.5762/KAIS.2024.25.12.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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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지구온난화의 완화를 위한 탄소중립정책의 추진에 필요한 리튬이온배터리(LIB) 기술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특히 LIB 양극소재의 개발현황과 소재 공급망 문제를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탄소중립정책의 추진 및 화석연료 고갈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기자동차의 시장확대 및 탈탄소 전력 생산 등과 관련된 LIB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다. World Economic Forum에 의하면 2030년에 글로벌 배터리 수요는 2.6 TWh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높은 NCM811 및 NCM900 양극소재가 적용된 배터리가 LIB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용량 에너지 저장시스템(ESS)은 청정 신재생에너지원인 태양광발전 및 풍력발전 분야의 시장확대에 필수적이다. ESS 시장이 확대되면서 비전기용량은 낮지만 셀 안전성이 뛰어난 리튬인산철(LFP) 양극소재가 적용된 LIB의 시장점유율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LIB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LIB 제조에 필요한 금속소재의 공급망 문제가 이슈화될 것이며, 부존자원의 한계를 극복하는 방향으로 차세대 LIB가 개발될 것이다. 차세대 리튬이차전지는 전고체전지 및 비정질암염 양극재, 바나듐 산화물 양극재, 리튬메탈전지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지구 온난화와 탄소중립정책
2. 본론: 리튬이온배터리의 개발 동향
3. 리튬이차전지의 공급망 고려사항
4. 차세대 리튬이차전지 기술개발 전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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