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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소혜 (경희대학교) 한경훈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2 No.5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67 - 282 (16page)
DOI
10.17548/ksaf.2024.12.30.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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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급속한 과학의 발달로 인한 인공지능 기술의 도입으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는 한국 대중음악산업 마케팅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따라서 본 논문은 최근 대중음악 팬들에게 흔하게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인공지능(AI) 기반 ‘팬 플랫폼(Fan Platform)’을 연구 대상으로 삼고, 고객 관계 마케팅(CRM) 이론에 기초한 ‘AARRR 프레임워크’ 기법을 통해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아티스트와의 소통에 있어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기술의 도입을 획득전략으로 사용했다. 활성화 전략의 방법으로는 아티스트 라인업의 지속적인 보강 방식을 채택하였으며, 유지 전략으로는 플랫폼 내에 새로운 서비스들을 출시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또한, 다른 한국 대중음악산업과 연동시키는 방법을 추천전략으로 사용하였으며 여러 유료서비스를 통한 수익 창출이 확인되었다. 이 같은 분석 결과를 통하여 인공지능을 활용한 팬 플랫폼이 큰 기업의 전 유물, 과소비의 심각성, 알고리즘 오류, 시스템 한계와 같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에 대한 개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대중음악산업이 과학 기술과 함께 지속적인 발전을 이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한국 대중음악 팬 플랫폼 내 인공지능 마케팅 사례 분석
Ⅳ. 인공지능 기반 대중음악 마케팅의 문제점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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