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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성원 (아트서울) 성동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2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387 - 409 (23page)
DOI
10.5392/JKCA.2024.24.12.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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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넷플릭스 인터랙티브 콘텐츠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구하고, 이용자에게 수용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넷플릭스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20-40대 응답자 45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용자 대 스토리텔링 상호작용성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즐거움에 정적 영향을 미쳤다. 둘째, 캐릭터 애착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즐거움 모두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셋째, 인지된 혁신특성 요인은 부분적으로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즐거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즐거움은 캐릭터 애착, 적합성, 복잡성이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며, 직접적으로도 지속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기술준비도 촉진요인은 상호작용성, 캐릭터 애착, 인지된 혁신 특성과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즐거움 간의 영향을 조절하였다. 본 연구는 넷플릭스 인터랙티브 콘텐츠 수용과정의 통합적 이해를 제공하며, 관련 콘텐츠 개발 및 마케팅 전략 수립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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