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혜린 (안산대학교) 배지현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50집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51 - 79 (29page)
DOI
10.37918/kce.2024.12.150.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포토보이스를 통해 나타난 예비유아교사의 유아 놀이의 인식탐구를 통해 놀이 공간, 놀이 매체, 교사,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봄으로써 교육적 의미를 도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예비유아교사 16인을 대상으로 8개월간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유아놀이 인식을 살펴본 결과는 ‘놀이 공간에 대한 인식: 예비유아교사의 심리적 재현’, ‘놀이 매체에 대한 인식: 은유적 표현 속 정서 이해’, ‘놀이 속 교사에 대한 인식: 사진에 투영되는 이상적인 교사상’,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본질 찾기’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포토보이스를 통해 강의중심의 수업만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예비유아교사들의 다양한 인식과 정서가 표출되었고, 사진을 매개로 서로의 의견을 경청하고 정서적으로 공감하며 공동의 이상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전공 수업 내에서도 포토보이스 방법을 예비유아교사들의 개별 차이를 지원해 줄 방안 마련과 공동의 문제해결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097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