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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수 (한국항공우주산업) 류민형 (한국항공우주산업) 신필권 (한국항공우주산업)
저널정보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52 - 159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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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항공기 사이징 및 성능 특성 검토를 위해 동축반전형 허브 페어링 및 동체의 항력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전산 해석을 위해 상용 CFD 해석 S/W 인 scFLOW를 사용하였다. 동체 형상은 동축반전 주로터 및 푸셔 프로펠러로 구성된 복합형 타입으로 동체, 주로터 허브, 푸셔프로펠러, 수평/수직 안정판으로 구성된다. 해석자 검증을 위해 RAE wing 모델의 풍동시험 값과 CFD 해석 값을 비교하였다. 각 요소별 항력 특성에 대해서 분석되었으며, 항력이 높은 파트의 형상 개선에 대해 검토되었다. 동체 노즈, 엔진 카울링 연결부 입사각을 변경 시켰으며 동축반전형 주 로터 허브 및 페어링 샤프트 형상 변경과, 파일런 페어링을 추가하여 기본 형상 대비 약 39.91%의 항력을 절감시켰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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