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현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정수현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5권 제6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79 - 193 (15page)
DOI
10.20462/tebs.2024.12.25.6.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글로벌 탄소중립 기조 확대는 제조업의 근본적인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왔다. 석유 중심에서 벗어나 재생에너지, 전기차, 2차전지 등 새로운 제조업이 주목을 받으며, 이를 뒷받침할 원자재인 니켈, 리튬, 망간, 코발트 등 광물자원 중심으로 전 세계 산업구조가 집적화되고 있다. 특히, 한국의 경제산업구조는 부존자원과 내수시장측면의 한계로 높은 수출입 의존성을 지니고 있어, 핵심 광물자원의 온전한 공급망 확보는 국가경제 발전에 있어 중요한 문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전 세계 상품운송의 약 80% 이상을 담당하는 해상운송 관련 물류 리스크가 국내 핵심 광물자원의 공급망에 끼친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안정적인 광물 채굴, 대체재 확보·비축, 재자원화 등 산업통상측면이 아닌 그간 논의되지 않았던 국제물류측면에서 물류 리스크가 광물자원의 공급망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고, 이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지니고 있다.
분석결과로는 미국 서안 항만의 혼잡과 파나마운하의 통행제한 등 물류 리스크가 국내 수입된 수산화리튬에 끼친 누적효과는 8,354 톤으로 이는 2022년도 수산화리튬의 국내 총수입량이 10,033톤임을 감안한다면 물류 리스크가 공급망 안전성에 미친 영향력은 적지 않다. 이를 토대로 치열한 글로벌 경쟁 하에 국가첨단산업의 육성을 지원해야 하는 정부는 안정적인 핵심 광물자원의 공급망 확보를 위해 산업통상차원뿐만 아니라 국제물류차원에서도 다양한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론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27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