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돈 (한경국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11 - 135 (25page)
DOI
10.21183/kjcm.2024.12.23.4.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드게임의 유아 수학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유아기 경험해야 하는 수학 교과의 세부교육내용을 정리하고, 이를 근거로 보드게임을 분석하였다.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따른 수준과 내용, 수학 교육 가능성을 분석하여 보드게임을 2차에 걸쳐 선정하였으며,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통해 최종 16종의 보드게임을 선정하였다. Hatch(2002)의 해석적 분석 절차에 따라 데이터를 분석하여 유아 수학 교과의 세부교육내용과의 관련성을 파악하였으며, 현장에서의 실행 가능성을 위해 만 5세 유아와 선정된 보드게임을 실시 및 진행 과정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 수학 교육의 세부교육내용을 목록화하였으며, 유아 수학교육에 적합한 보드게임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유아와 직접 실행해 봄으로써 현장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유아 수학교육을 위한 보드게임을 규명하였으며,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보드게임 활용안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수학 교과 활동을 제안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04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