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서 (동국대학교) 안현정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07 - 114 (8page)
DOI
10.31152/JB.2024.12.9.6.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지지 및 교사지지가 중도입국 및 외국인 아동·청소년의 한국어 능력 및 학교생활 적응 간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정하여 각 변인 간 직접 영향 및 한국어 능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대상은 다문화청소년패널조사(MAPS) 2기 패널 1차(2019년) 초등학교 재학중인 중도입국 및 외국인 아동·청소년 4학년 422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SPSS 26.0 통계분석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인구사회학적 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AMOS 26.0 프로그램으로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회귀모형에 대한 부합도, 타당도, 직접효과 및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첫째, 중도입국 및 외국인 아동·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에는 부모지지 및 교사지지가 각각 정(+)의 유의한 영향을, 한국어 능력도 정(+)의 유의한 영향이 나타났다. 둘째, 부모지지와 교사지지는 각각 한국어 능력에 정(+)의 유의한 영향이 있다. 셋째, 부모 및 교사지지와 중도입국 및 외국인 아동·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 간에는 한국어 능력의 부분 매개효과가 각각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도입국 및 외국인 아동·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을 신장하기 위한 이론적, 정책적, 실무적 차원에서의 증진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47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