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숙자 (세한대학교) 장광심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6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223 - 228 (6page)
DOI
10.31152/JB.2024.12.9.6.2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연구 수업에 액션러닝 교수학습법을 적용하여 의사소통능력, 셀프리더십, 비판적 사고 성향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된 단일군 전후실험설계이다. 연구대상은 Y군 소재 4년제 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학생 중 간호연구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 51명 전수이며, 액션러닝 수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3명을 제외한 48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액션러닝 교수학습법은 13주의 수업 중 8주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연구주제선정, 문헌고찰, 연구설계방법,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측정과 척도 선정, 자료수집 방법, 자료분석방법 등 7개 학습영역에 적용하였다. 2시간의 수업 중 1.5차시는 이론, 0.5차시는 액션러닝으로 수업을 구성하였으며 수업 첫 시간과 종료 시점에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적 통계와 대응표본 t-검정(paired t-test)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의사소통능력(t=-10.31, p< .01), 셀프리더십(t=-2.21, p< .05), 비판적 사고 성향(t=-2.03, p< .05), 문제해결능력(t=-2.78, p< .01) 영역 점수가 수업 후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간호연구 교과목이 이론을 기반으로 연구를 실행하는 실천중심의 교과목이라는 특성에 적합한 액션러닝 교수학습법의 적극적인 활용을 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Ⅱ. 연구결과
Ⅲ.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46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