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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정연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635 - 647 (13page)
DOI
10.18208/ksdc.2024.30.4.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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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은 문화와 의식의 근원으로 계속적으로 연구되어져야 한다. 이 글은 전통문양 연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통문양에 대한 현대 디자인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전통문양에 대한 부가가치 및 문화적 가치를 높이기 위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범위는 전통문양, 전통석류문양, 그리고 섬유, 금속, 도자에 표현된 전통석류문양에 대한 이론적 고찰이 포함된다. 이를 통하여 조선후기 청화백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청화백자에 표현된 석류문양을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는 서적, 인터넷, 논문을 통하여 전통문양과 전통석류문양 그리고 전통공예에 표현된 석류문양을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였고 이를 통하여 청화백자에 표현된 석류문양의 회화적 특성을 도출하여 석류문양의 재구성과 수채화를 통한 채색 작업과 아도베 포토샵(Adobe Photoshop)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텍스타일 패턴 작업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 전통문양은 민족적 사고와 신앙 그리고 주술적 사고가 결합되어 상징적 기호로 발전되어 왔다. 전통석류문양은 다산의 의미를 가지며 조선후기에 유행하였는데 전통직조직물에 표현된 석류문양은 시간이 흐르면서 일률적인 배열과 단순함을 탈피하였고 자수기법으로 표현된 석류문양은 직조직물보다 자연스럽게 표현되었으며, 금박으로 표현된 석류문양은 금이라는 화려한 재료에 도안화된 문양이 평면적으로 표현되어 있었다. 전통금속공예에 표현된 석류문양은 반입체적인 표현과 선적인 표현이 특징이었다. 도자공예 중 상감청자의 석류문양은 규칙적인 배열과 함께 간결하게 시문되었고, 청화백자는 청색 안료의 붓 터치와 농담의 변화로 회화적으로 표현되었다. 이에 회화적 특성이 강한 청화백자의 석류문양의 특성을 도출하여 디자인을 진행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3개의 청화백자를 선정하고 그 안에 표현된 석류문양을 모티프로 하여 패턴을 구성하였고, 총 6점의 여성용 의상에 적용 가능한 텍스타일 패턴디자인을 제시하였다. 또 청색의 색 감성을 위하여 전반적으로 블루톤을 적용한 칼라웨이(Colorway)와 그레이 톤을 함께 제시하여 청화백자의 청색의 색 감각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전통문양이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현대인들의 삶 속에 융화되어 우리의 문화유산을 이어가고, 현대 감성이 묻어 있는 문양 디자인으로 재탄생되어 문화적으로 의미가 있는 새로운 디자인으로서 가능성을 살피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청화백자에 표현된 전통석류문양을 이용한 텍스타일 패턴디자인 제안
Ⅳ.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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