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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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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푸가흔 (한양대학교) 펑효첩 (한양대학교) 리메이르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649 - 661 (13page)
DOI
10.18208/ksdc.2024.30.4.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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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관광 산업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중국도 국제 관광 시장 개방을 확대하고 있다. 그중 장가계 우링위안은 외국 관광객에게 잘 알려진 대표적인 관광명소이다. 관광객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사용자 경험향상은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이 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노먼의 감정 디자인 이론을 통해 우링위안 관광객의 경험을 감각 경험, 기능 디자인, 문화감정 전달의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고 브랜드 최적화를 위한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 범위는 우링위안의 자연경관, 문화 상징 그리고 서비스 등이 관광객의 감정경험에 미치는 영향 탐구로 설정했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분석, 사례 연구 및 KJ법 등을 활용하여 정량적 및 정성적 방법으로 관광객의 피드백을 분석했다. 또한 감정 디자인 이론 기반 분석은 관광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최적화 방향을 명확히 하여 브랜드 업그레이드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연구 결과, 자연경관은 매력적이나 관광의 기능적 측면의 서비스 디자인과 관광객 상호작용에서 개선 필요성이 있었다. 특히 디지털 및 국제화 서비스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여러 관광지 브랜드의 최적화를 위한 참고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우링위안 관광 브랜드 현황 분석
Ⅳ. 사용자 경험 분석
Ⅴ. 결론
Reference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우링위안 관광 브랜드 현황 분석
Ⅳ. 사용자 경험 분석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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