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자연 (진해중앙초등학교병설유치원) 김민정 (국립창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55 - 78 (24page)
DOI
10.22327/kei.2024.42.4.0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규모 공립유치원에서 근무하는 교사의 생존 경험을 탐색함으로써, 소규모 공립유치원과 그곳에서 근무하는 교사를 지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과 관련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해 소규모 공립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 4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질적연구방법에 따라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소규모 공립유치원에서 근무하면서 교사들은 가족과 같은 분위기에서 전문성을 발휘하는 ‘빛나는 전면’과 과도한 책무와 자원부족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는 ‘어두운 후면’, 그리고 근무하는 소규모 공립유치원에 대해 주인의식을 가지는 동시에 객체로써의 의식도 함께 갖는 ‘양가적인 측면’의 의미를 구축하고 있었다. 그리고 소규모 공립유치원의 생존을 위해 ‘원아모집, 공동교육과정운영, 통폐합’ 등의 노력을 하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소규모 공립유치원 교사의 업무 경감 및 지원의 필요성, 공동교육과정 홍보 및 관련예산 편성, 지역사회 맞춤형 통폐합 모델 개발 등의 필요성을 도출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58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