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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한광야 (동국대학교) 김민지 (베를린 공과대학교) 손강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25권 제6호(통권 제126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99 - 118 (20page)
DOI
10.38195/judik.2024.12.25.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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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시가 어떻게 철도와 함께 성장하는가’의 이슈를 중심으로, 도쿄의 도시확장과 철도체계의 관계를 고찰하고, 도시철도 기반의 도시구조 변화를 위한 도시설계적 교훈을 도출하 고자 한다. 본 연구는 도쿄의 도시확장을 직주일체의 에도에서 1920년대의 직주분리와 도심-주변, 1960년대의 직주원격과 도심-교외, 1990년대의 직주근접과 다핵도시로의 철도에 기반한 단계적 변화과정으로 이해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1) 도쿄의 도시철도는 육상-운하를 대체하며 그 거점을 중심으로 개통되었고, (2) 교외철도선과 주거지를 함께 개발해온 민간철도기업의 거점역과 수익사업이 도심과 교외를 연결해 왔으며, (3) 수도권 기능 분산 정책하에 화물역 이적지가 광역도시권의 다핵거점으로 재개발되었음이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는 도쿄의 최근 도시 확장이 도시철도가 주도해온 직주의 분리와 연결을 반영한 도시구조의 변화과정임을 보여준다. 이와 더불어 민 · 관파트너쉽을 통한 화물역 재개발이 광역도시권에서 로컬정체성을 가진 철도거점을 조성하는 데 있어 도시설계의 기회이며 과제임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1단계(1920년대): 육로 · 운하의 관성과 도시순환철도선
3. 2단계(1960년대): 방사형 교외철도선과 교외-도심 연결체계
4. 3단계(1990년대 이후): 광역 다핵거점과 화물역 재개발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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