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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연 (한국외국어대학교) 조경순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61권 제12호(통권 제565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42 - 51 (10page)
DOI
10.5573/ieie.2024.61.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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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 분야에서 넓은 시야각 확보, 상황 인식 및 객체 추적을 위해 실시간 이미지 스티칭의 필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이미지 스티칭 알고리즘은 특징점을 기반으로 호모그래피를 구하는 부분과 Mapping을 통해 이미지를 잇는 부분으로 구성된다.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 차량과 같이 카메라가 고정되어 있는 경우를 고려한 효율적인 이미지 스티칭 시스템을 제안한다. 캘리브레이션 역할을 하는 전처리 부분은 C 언어 프로그램으로 구현하여 호모그래피를 추출하고, 이를 입력으로 동작하는 회로는 2장의 FHD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Mapping한다. 또한 이미지 접합의 정확도 측면과 구현된 회로의 면적-성능 특성을 고려하여 두 종류의 회로를 제안한다. 첫 번째는 호모그래피를 기반으로 Mapping을 수행하는 회로로서 이미지 접합의 정확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고, 두 번째는 호모그래피를 단순화한 어파인을 기반으로 Mapping을 수행하는 회로로서 면적이 작고 동작 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65nm 표준 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합성한 결과, 호모그래피를 사용한 회로는 130,993 게이트로 0.142 GPPS, 어파인을 사용한 회로는 39,091 게이트로 0.5 GPPS의 처리 속도를 보임으로써 두 회로 모두 FHD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처리하는데 필요한 목표 성능인 0.12 GPPS 이상을 만족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배경 이론
Ⅲ. 제안하는 회로 구조
Ⅳ. 실험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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