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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무위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40집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 - 17 (17page)
DOI
10.38121/kpea.2024.12.4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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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전후에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이 한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한국 해외직구 이커머스 시장은 사회·산업·공공 등 많은 분야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이 한국 시장에서 공존·상생을 하기 위해 한국 정부기관, 한국과 중국 관련 기업의 관점에서 마련해야 할 대응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언론보도 및 선행연구,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대응방안 평가항목을 대분류 3개와 소분류 12개로 구성하였으며, 한국과 중국 전문가 총 30명을 대상으로 AHP 조사를 진행하여 항목의 중요도를 평가하였다. 평가결과는 대분류 중에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 신뢰성 확보’가 가장 중요하고, 이어서 ‘한국 기업 경쟁력 강화’, ‘정부기관 규제강화’로 나타났다. 대응방안으로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은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품질 개선과 기업 이미지를 선행해야 한다. 한국 관련 기업은 시장 경쟁을 통해 자체 기술개발을 도모해야 하며, 한국 해운과 항공, 육상 등 각 분야의 물류기업은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한국 정부기관은 과도한 규제보다 시장 안정성과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상품 품질 인증 등 관련 이슈를 제도 개선을 통해 해결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해외직구를 포함한 한국 이커머스 산업 발전을 위한 기초 정책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AHP 기법
Ⅳ. AHP 분석
Ⅴ. 대응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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