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훈 (국립안동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103집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11 - 13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생태 위기 리터러시 교육을 개념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생태 위기 리터러시의 개념을 정립하고, 그 교육적 방안을 설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리터러시 개념 변화의 양상을 살폈다. 동시에 리터러시의 개념은 사회 변화에 따라 확장되어 간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그런 다음 위기 사회의 개념을 바탕으로 생태 위기 사회를 규정하였다. 그리고 생태 위기 사회에 필요한 리터러시의 개념화를 위해 생태언어학을 도입하였다. 일련의 논의를 바탕으로 생태 위기 리터러시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 내용을 구성하였다. 생태 위기 리터러시 교육의 목표를 생태 위기 사회에서 텍스트에 배태된 생태 위기 현상을 소통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실천적 사고 역량으로 설정하였다. 끝으로 생태언어학의 방법론적 내용을 학습자의 수행적 내용으로 변환하여, ‘지속가능성의 사고 방식, 지속가능성의 가치 판단, 지속가능성의 공동체 문화’의 세 범주에서 생태 위기 리터러시 교육의 내용을 마련하였다.

목차

국문 요약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리터러시 개념 변천과 사회 변화
3. 생태 위기 사회와 생태언어학의 도입
4. 생태 위기 리터러시 교육의 설계 방안
5. 연구의 요약과 전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095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