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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호연 (한양대학교) 이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20권 제4호(통권 제72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89 - 110 (22page)
DOI
10.51467/ASKO.2024.12.20.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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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호학적 관점을 기반으로 오토메 게임 <러브 앤 딥스페이스>의 텍스트를 분석하고, 그 의미 생성 양상을 고찰하는 것이다. 게임 산업에서 여성 플레이어들이 차지하는 비중과 영향력이 커지면서 여성향 게임의 영향력 또한 증가하고 있다. 오토메 게임은 여성 플레이어를 타깃으로 디자인된 여성향 게임중 시장 규모와 문화적 영향력 측면에서 대표성을 지니는 장르다. 오토메 게임은 로맨스라는 관계 맺기 기반의 상호작용을 플레이어 경험 목표로 설정하고 있으며, 이를 중심으로 한 게임 기호가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오토메 게임 <러브 앤 딥스페이스>를 대상으로 물리 기호, 캐릭터 기호, 시각 기호, 청각 기호, 서사 기호, UI 기호라는 여섯 가지 기호 유형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텍스트 기호들은 로맨스라는 관계 맺기를 중심으로 감정적 상호작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해석체를 형성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가 실제 로맨스를 경험하는 듯한 몰입감을 제공한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해석체를 소셜 미디어와 게임 커뮤니티에 공유하고, 2차 창작을 수행하며 일종의 콘텐츠 생산자로 전환되기도 한다. 이는 게임 개발자, 플레이어, 게임 텍스트를 아우르는 공통적 해석체와 게임 문화를 형성하게 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러브 앤 딥스페이스〉의 기호 유형에 따른 해석체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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