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라동기 (대전대학교) 서영욱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7권 제11호
발행연도
2024.11
수록면
1,885 - 1,906 (22page)
DOI
10.18032/kaaba.2024.37.11.18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글로벌기업을 중심으로 일어난 큰 변화 가운데는 ESG경영(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을 통하여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검증하는 것이 주요한 사안이 되었다. 나아가 기업이미지와 기업신뢰를 검증된 방법으로 분석하고 관리하는 것이야말로 기업과 소비자들의 관계를 넘어서 이해관계자들과의 글로벌 협력에서도 필수적인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 사태를 넘어서 다가오는 예측불가능하고, 다양한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사회에서는 더더욱 주요한 분야로 확산되어 지속 가능한 경영을 목표에 둔 모든 기관과 기업, 나아가 국가의 존재방식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 이는 비재무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에 기존에 재무적 평가만을 중요시하던 관점과는 접근방식 자체가 달라진 것이라 할 수 있다. 진행된 실증연구에서는 조사한 선행연구의 이론을 분석하여 연구가설을 연구 목적에 적합하도록 구성하였고, 연구모형을 중심으로 표본의 체계와 특성을 서술하였다. 실증분석에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설문 문항과 항목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높이게 되었고, 연구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한 후 연구가설을 검증하고 의미있는 결과를 이끌어내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ESG경영에 유의한 영향을 받은 기업이미지와 기업신뢰가 지속이용의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도 검증이 진행되어 정(+)의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게 되었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내재된 다양한 성향을 대표하는 예방과 향상의 조절초점을 적용하여 조절효과로서의 의미를 알아본 결과 향상초점의 소비자들만이 기업이미지와 지속이용의도 사이에 정(+)의 효과가 있음이 파악되었다. 이로써 기업이미지와 기업신뢰, 나아가 지속이용의도 사이에 형성되는 예방초점과 향상초점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게 되었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학문적, 실무적, 정책적 시사점과 나아가 연구의 향후 방향까지 제시하게 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방법 및 분석결과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438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