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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훈 (대전교통공사) 김규중 (대전교통공사) 배정덕 (대전교통공사) 하준수 (우송대학교) 어성욱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753 - 1,761 (9page)
DOI
10.24284/JKOSUR.2024.12.11.3.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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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도유기는 레일 마모를 감소시키기 위해 주로 도시철도의 급곡선 외측곡선에 그리스를 도유하는 장치이다. 도유기의 노후화로 인한 고장률 및 유지관리비 증가로 교체수명은 약 15년 정도로 보고 있는데 노후화될 경우 고장률이 증가하고 이에 따른 유지관리비 증가를 초래하게 된다. 또한, 도유기 운영 및 레일연마 등으로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급곡선구간 열차 통과 시 레일과 차륜마찰에 의해 발생하는 열차 소음 및 레일마모 저감을 위해 신기술을 활용한 ICT 레일코팅시스템의 설치 전·후의 열차통과소음을 측정하여 비교함으로써 그 효과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장비의 성능을 확인하는데 의의가 있다. 설치 후 터널 내 열차 내·외부의 등가소음, 스퀼소음, 전동음은 설치 전보다 감소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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