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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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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규리 (이화여자대학교) 오윤정 (강원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7卷 第4號(通卷 第103號)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492 - 510 (19page)
DOI
10.17965/kjee.2024.37.4.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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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문헌 고찰과 교육과정 분석 등을 통해 초등과학교육과정 연계 온택트 환경교육모델의 교육단계, 설계 요소, 교육 주제,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평가 방안을 도출하고, 전문가 타당화 과정을 거쳐 최종 교육모델을 개발하였다. 타당성 검증에는 초등과학교육과 환경교육 전문가 2인과 초등교사 3인으로 총 5인이 참여하였고, 2차에 걸쳐 내용타당도 지수(CVI)와 평가자간 일치도 지수(IRA)를 통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온택트 환경교육모델의 교육단계는 문제로의 초대, 탐색, 해결 방안 제시, 실천 및 실행, 점검과 평가의 5단계로 이루어지며, 설계 요소는 연결성, 주도성, 몰입성의 범주에서 각각 3개의 하위 요소로 구성된다. 환경교육 주제는 생활환경, 자연환경, 지속가능성 분야에서 총 10개의 환경 이슈를 도출하여 초등과학 관련 단원과 연계하였으며, 가치탐구학습, 이야기학습, 토의토론학습, 디자인기반 학습이 주요 교수학습 방법으로 제안되었다. 마지막으로,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하는 온택트 환경교육모델의 평가는 지식 ․ 이해, 과정 ․ 기능, 가치 ․ 태도 차원의 교육 목표와 연계하여 학습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퀴즈, 동료 평가, 자기평가 방안을 활용하도록 제안하였다. 이러한 온택트 환경교육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되는 교육 콘텐츠는 초등학교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의 환경 감수성을 증진하고, 다양한 외부 사회 환경교육 자원과 연결되어 유용하고 효과적인 교육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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