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은정 (서울교육대학교) 윤서영 (서울옥수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7卷 第4號(通卷 第103號)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553 - 569 (17page)
DOI
10.17965/kjee.2024.37.4.5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생태소양과 자연기반학습(nature-based learning; NBL) 실행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교사들이 자연기반학습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자연기반학습은 자연 환경을 학습의 주요 맥락으로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자연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문적 성취 뿐만 아니라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 접근법으로, 교육의 형평성을 증진시키고 지속 가능한 생태적 시민으로의 성장을 돕는 중요한 교육적 방법론이다. 연구는 전국의 초등교사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교사들의 생태소양 수준과 자연기반학습 실행 경험을 중심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교사의 생태적 감수성, 생태적 가치관과 태도, 생태적 지식과 이해가 자연기반학습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교사의 생태적 감수성이 자연기반학습의 실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생태소양 관련 프로그램 참여 경험도 자연기반학습 실행 빈도와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생태적 지식과 이해는 상대적으로 낮은 상관관계를 보여주었다. 이 연구는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서 생태적 감수성을 강화하고, 생태소양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자연기반학습의 실행을 촉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교사들이 자연기반학습을 정규교육과정에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이를 통해 교사들이 보다 자주, 그리고 효과적으로 자연기반학습을 실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및 논의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02629